본문 바로가기

IT,기기,기계

x버튼(닫기버튼) 단축키 만들기/만드는 프로그램 hotkeyz

제가 2년 동안 사용중인 단축키 제작(생성) 프로그램 hotkeyz의 간단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마다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가 많을텐데요. 그 중에서 상당히 사용빈도가 높은 윈도우 창의 우측상단 x버튼(닫기버튼)의 단축키를 통해 창이나 프로그램을 닫아보겠습니다.



우선 알트(Alt)+F4와 달리 좋은점?: 좋은점1. (솔찍히 알트+F4키는 은근히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내가 원하는 키보드 위치에 단축키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이용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주로 왼손이 주로 위치하는 곳이 있을 것입니다. 그곳 주위에 키를 조합해서 x버튼 단축키를 설정해놓으면 장기적으로 많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점2. 트+F4 또한 닫기 기능이 있지만, 프로그램에 하나의 창 속에 또다른 윈도우 창이 나타나는 경우 알트+F4를 이용해서 이 창을 닫을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프로그램 속에 또다른 윈도우창이 나오는 경우)


그럼 hotkeyz를 통해서 x버튼(닫기)의 단축키 만들기를 진행하겠습니다. hotkeyz를 실행한 후 좌측상단에 New를 클릭 - Add a new hotkey 창이 뜨면 Click 클릭합니다.



그 후 Windows commands - Desktop Window - Close 를 차례로 누릅니다.


그리고 아래 화면의 중앙 즈음 원하는 단축키를 넣고, 아래에 OK를 누릅니다. 단축키를 선택하는 기준은 내 손에 익숙한 위치의 키 조합이어야 하고, 동시에 다른 프로그램의 단축키와 겹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기껏 만든 단축키가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등의 프로그램 단축키와 겹친다면 해당 프로그램의 단축키가 먼저 실행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 알트+윈도우+한자 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촉감 만으로 키의 위치를 확인할 수도 있고, 주요 프로그램들과 단축키가 겹치는 일도 없습니다. 위 과정에서 OK를 눌렀다면 아래와 같이 단축키가 하나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이 단축키를 이용하면 마지막으로 활성화된 창이 닫아집니다. 닫기 단축키를 사용하는 찰나의 순간에 갑자기 어떤 새로운 창이 나타나면 그 창이 꺼져버립니다. 인터넷 상의 팝업창이나, 압축을 풀면 자동으로 해당창이 열리는 등 우연히 원치않는 창을 끄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숙달되면 이런 일도 점차 줄어듭니다.